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

지질 명소 소개

호미곶 해안단구(해안단구, 침식지형, 파식대지)

  • 소개
  • 가는길
  • 홍보영상

호미곶 해안단구는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에 위치한 계단 모양의 지형입니다. 예로부터 이곳은 한반도를 호랑이로 비유하였을 때 호랑이 꼬리에 해당하는 천하제일의 명당으로 알려져 있으며, 최근에는 한반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떠오르는 일출명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.

호미곶 해안가에 서서 육지 쪽을 바라보면 바다와 육지를 연결하는 계단 모양의 해안단구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. 해안단구는 주로 동해안 남부에서 잘 관찰되며, 그 중에서도 특히 호미곶 일대의 해안단구는 다른 곳보다 평평한 땅(단구면)이 잘 구분되는 우리나라의 대표 해안단구로 손꼽히고 있습니다.

호미곶 해안단구는 4개의 단구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첫 번째 단구면은 현재 해안선과 같은 높이에 위치하여 파도에 의해 계속 깎여나가고 있습니다. 두 번째 단구면은 주로 도로와 여러 건물들이 위치하고 있으며, 세 번째 단구면과 네 번째 단구면은 호미곶 주민들의 농경지로 이용되고 있습니다. 이러한 호미곶 해안단구는 동해가 열리면서 만들어진 해안이 융기하면서 만들어졌으며, 동해가 만들어진 후 현재까지 있었던 동해 해수면 변동과 지각 운동을 기록하고 있는 소중한 장소입니다.

포항시외버스터미널 기준

호미곶 해안단구 / 1시간 19분

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주소 : 우)41566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 (산격동 1370) 글로벌 프라자 917호
연락처 : 053-950-7996 FAX : 053-950-7997 사업자등록번호 : 233-82-61559 이메일 : geopark@knu.ac.kr