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단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본문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

지질 명소 소개

영덕 화강섬록암 해안 (화강섬록암, 포유암)

  • 소개
  • 가는길
  • 홍보영상

영덕 해맞이공원으로도 불리는 이곳은 선명하고 멋진 일출로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동해안의 대표적인 일출 명소입니다.

영덕 화강섬록암* 해안에는 동해 바닷물에 의해 지속적으로 깎여 생긴 다양한 침식지형이 발달해 있습니다. 바닷가의 낭떠러지인 해식애, 바닷물에 의해 평평하게 깎인 땅인 파식대지, 그리고 서로 부딪혀서 둥글게 된 돌들이 모인 몽돌해변과 같은 경관은 이곳의 암석이 땅 위에 드러난 이후부터 오랜 시간 동안 파도에 의해 만들어졌으며, 이러한 과정은 현재에도 계속 진행 중입니다.

이곳의 흰 암석은 약 2억 년 전(중생대)에 땅 속 깊은 곳에서 마그마가 굳어져 만들어진 화강섬록암입니다. 이 화강섬록암에서 관찰되는 크고 작은 얼룩(포유암*)은 오래 전 땅 속에서 화강섬록암의 마그마에 반쯤 섞인 검은 마그마로, 물에 섞인 기름방울처럼 대부분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.

이곳의 한 바위 면에는 손등이 보이게 새끼손가락을 편 왼손 주먹모양의 약속바위가 있습니다. 약속바위는 바위 면에 볼록하게 조각된 듯한 형태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오랜 시간에 걸쳐 바위가 힘을 받아 갈라지면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.

영해버스터미널 기준

영덕 화강섬록암 해안 / 1시간 1분

경북 동해안 국가지질공원 주소 : 우)41566 대구광역시 북구 대학로 80 (산격동 1370) 글로벌 프라자 917호
연락처 : 053-950-7996 FAX : 053-950-7997 사업자등록번호 : 233-82-61559 이메일 : geopark@knu.ac.kr